노션, AI 팀메이트 기능 탑재한 3.0 버전 공식 출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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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퍼플렉시티가 정리한 기사)
글로벌 워크스페이스 플랫폼 노션(Notion)이 23일 서울에서 인공지능(AI) 기반 팀원 기능을 갖춘 ‘노션 3.0’을 공식 발표하며 한국 시장 공략에 본격 나섰다. 이번 업그레이드는 단순한 협업 도구를 넘어 사용자 업무를 대신 수행하는 ‘AI 팀메이트’ 시대를 열겠다는 선언으로 해석된다.
AI가 실제 업무를 수행하는 새로운 패러다임
노션은 이날 서울 중구 더플라자호텔에서 열린 ‘Make with Notion 2025’ 기자간담회에서 퍼지 코스로우샤히(Fuzzy Khosrowshahi) 최고기술책임자(CTO)와 존 헐리(John Hurley) 제품 마케팅 총괄, 박대성 한국지사장이 참석해 노션 3.0의 핵심 기능을 소개했다.
코스로우샴히 CTO는 “노션 1.0은 문서 관리, 2.0은 데이터베이스 통합에 중점을 뒀다면, 3.0은 이메일·캘린더·슬랙·깃허브·세일즈포스 등 외부 툴을 연결해 AI가 업무의 전체 맥락을 이해하고 직접 수행하는 단계로 진입했다”며 “노션은 이제 더 이상 단순한 노트 앱이 아닌 사용자의 AI 팀메이트가 됐다”고 강조했다.
핵심 기능인 ‘퍼스널 에이전트’는 개인의 업무 스타일을 학습해 회의록 작성, 일정 조율, 문서 생성 등 반복 업무를 대신 수행한다. ‘커스텀 에이전트’는 팀 단위로 작동해 사용자가 노션을 열지 않아도 백그라운드에서 자율적으로 업무를 처리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AI는 최대 20분간 연속으로 다단계 작업을 자율적으로 수행할 수 있다고 노션은 설명했다.
한국 기업들의 AI 전환 파트너로 자리매김
노션은 글로벌 AI 기업뿐 아니라 국내 기업들의 AI 전환(AX) 파트너로서 영향력을 확대하고 있다. 박대성 한국지사장은 “포브스 클라우드 100대 기업의 90%, AI 50 기업의 94%가 노션을 사용하고 있다”며 “서울은 전 세계에서 가장 많은 노션 활성 사용자를 보유한 도시 중 하나”라고 밝혔다.
국내 주요 고객사로는 GS그룹, 토스, 넥슨, LG전자, 당근마켓, 카카오스타일 등이 있다. 특히 GS건설은 노션을 통해 도시락 주문부터 자재 결제 승인, 현장 보고까지 전 과정을 통합해 보고 체계를 수직적 구조에서 수평적·실시간 협업 체계로 전환했다.
노션은 지난 9월 CJ올리브네트웍스와 전략적 파트너십을 체결해 산업 맞춤형 AI 구축을 위한 공동 영업과 제안 활동을 시작했다. 박 지사장은 “한국 기업의 특징은 생산성 툴 사용률은 높지만 지식 관리 툴 활용은 낮다”며 “마이크로소프트 365와의 연동, IP 기반 접근 제어, CSP 인증 등 한국 기업 환경에 맞춘 기능을 제공해 AI 혁신을 가속화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