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계열사 30% 줄이고 AI 중심 경영으로 전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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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퍼플렉시티가 정리한 기사)
카카오가 그룹 계열사 수를 2년 만에 30% 줄이며 AI 중심의 슬림 경영 체제로 전환하고 있다. 정신아 대표는 13일 주주서한을 통해 현재 99개인 그룹 계열사를 연말까지 80여 개 수준으로 추가 축소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2년간 43개 계열사 정리로 경영 효율화 가속
정신아 대표가 2023년 9월 CA협의체 사업총괄로 취임한 이후 거버넌스 효율화는 핵심 과제였다. 취임 당시 142개였던 계열사는 2024년 3월 대표이사 선임 시점 132개를 거쳐 현재 99개까지 감축됐다.
정 대표는 “AI 시대에 핵심에 집중하기 위한 전략적 방향성이자 사회적 신뢰를 회복하기 위한 카카오의 의지를 담은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러한 구조조정을 통해 카카오는 올해 2분기 연결 기준 영업이익이 전년 동기 대비 39% 증가한 1,859억 원을 기록하며 분기 기준 사상 최대치를 달성했다.
AI와 카카오톡 결합으로 새로운 성장 동력 확보
카카오는 계열사 축소와 함께 AI 사업 집중을 통한 성장 전략을 구체화하고 있다. 오는 10월 말 출시 예정인 오픈AI와의 공동 프로덕트 ‘챗GPT 포 카카오’는 별도 앱 설치 없이 카카오톡 채팅탭에서 바로 이용할 수 있다. 또한 자체 경량 모델 ‘카나나 나노’를 활용한 온디바이스 AI ‘카나나 인 카카오톡’도 출시를 앞두고 있다.
정 대표는 주주서한을 통해 주주가치 제고, AI 인재 육성, 소상공인 지원을 핵심으로 하는 책임 경영 강화 방향성도 제시했다. 주요 경영진 대상이었던 총주주수익률(TSR) 연계 보수체계를 전 임원으로 확대하고, 국내 4대 과학기술원과 협력해 향후 5년간 500억 원을 투자해 AI 인재 육성에 나선다.
정 대표는 “지난 1년 반 동안 그룹 지배구조를 속도감 있게 개편하고 전사적인 비용 효율화를 동시에 진행해 미래 성장에 집중할 수 있는 재무 구조를 마련했다”며 “이를 기반으로 올 하반기부터는 AI와 카카오톡의 결합을 통한 또 한번의 일상 혁신을 본격적으로 선보일 것”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