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엔비디아, 로보틱스를 위한 오픈소스 뉴턴 물리 엔진 출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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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xtalfi
작성일 2025.09.30 04: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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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퍼플렉시티가 정리한 기사)

NVIDIA는 오늘 로보틱스 개발에서 중요한 ’시뮬레이션-현실 간 격차(sim-to-real gap)’를 해소하기 위해 설계된 오픈 소스 물리 엔진인 Newton의 베타 출시를 발표했습니다. 이번 발표는 대한민국 서울에서 열린 로봇 학습 컨퍼런스(CoRL)에서 이루어졌으며, NVIDIA, Google DeepMind, Disney Research 간의 주요 협력을 통해 로봇 학습 및 배포 역량을 가속화하는 중요한 이정표를 의미합니다.

 

로봇 훈련을 위한 혁신적인 성능


현재 NVIDIA Isaac Lab에 통합되어 Linux 재단에서 관리하는 Newton은 로보틱스 시뮬레이션에서 전례 없는 성능 향상을 제공합니다. NVIDIA에 따르면, Newton 내의 MuJoCo Warp 솔버는 GeForce RTX 4090 하드웨어에서 기존 솔루션 대비 보행 작업에서 최대 152배, 조작 작업에서 313배 빠른 성능을 달성했다고 합니다. 최신 NVIDIA RTX PRO 6000 Blackwell 시리즈는 MuJoCo Warp에 추가로 44%의 속도 향상, 그리고 경쟁 프레임워크에 75%의 성능 향상을 더합니다.


“NVIDIA의 Omniverse 및 시뮬레이션 기술 부문 부사장인 레브 레바레디언(Rev Lebaredian)은 ‘휴머노이드는 물리적 AI의 다음 프론티어로, 예측 불가능한 세계에서 사고하고, 적응하며, 안전하게 행동할 능력을 필요로 합니다’라고 말했습니다. ‘이 최신 업데이트들을 통해 개발자들은 이제 연구에서 일상으로 로봇을 가져오는 세 가지 컴퓨터를 얻게 되었습니다. Isaac GR00T가 로봇의 두뇌 역할을, Newton이 신체를 시뮬레이션하며 NVIDIA Omniverse가 훈련장이 됩니다.’”


NVIDIA Warp와 OpenUSD 프레임워크를 기반으로 구축된 Newton은 로봇이 변형 가능한 물체, 천, 모래나 자갈과 같은 입자 물질과 상호 작용할 수 있는 복잡한 다물리 시뮬레이션을 가능하게 합니다. 엔진의 미분 가능한 물리 기능은 그래디언트 기반 최적화를 지원하여, 로봇이 시뮬레이션 데이터를 통해 보다 효과적으로 학습할 수 있도록 합니다.

 

업계 도입은 광범위한 영향을 시사한다


선도적인 로봇 기업들은 이미 개발 워크플로우에 뉴턴(Newton)을 도입하기 시작했습니다. 보스턴 다이내믹스(Boston Dynamics)는 뉴턴의 새로운 정교한 파지(grasping) 워크플로우를 활용하여 아틀라스(Atlas) 로봇의 조작 능력을 향상시켰습니다. 기타 주요 도입 기업으로는 애질리티 로보틱스(Agility Robotics), 피규어 AI(Figure AI), 헥사곤(Hexagon), 스킬드 AI(Skild AI), 솔로몬(Solomon), 테크맨 로봇(Techman Robot) 등이 있습니다.


학계 또한 이 기술을 적극적으로 수용하고 있습니다. 취리히 연방 공과대학교(ETH Zurich) 로봇 시스템 연구실은 뉴턴을 활용해 토공 응용 분야에서 다중물리 시뮬레이션을 수행하고 있으며, 뮌헨 공과대학교(Technical University of Munich)는 실제 로봇에서 검증된 정교한 조작 정책을 실행하는 데 사용하고 있습니다. 베이징대학교(Peking University)는 촉각 센서 솔버 타첼(Taccel)을 뉴턴과 통합하여 시각 기반 촉각 로보틱스의 발전을 도모하고 있습니다.


“뉴턴을 리눅스 재단(Linux Foundation)에 도입하는 것은 협업적 로봇 시뮬레이션을 확장하는 데 있어 중요한 진전입니다. 이는 개발을 가속화하고 비용을 줄이며 심-투-리얼(sim-to-real) 로봇의 미래에 한 걸음 더 다가가게 합니다.“라고 리눅스 재단의 전무 이사 짐 젬린(Jim Zemlin)은 말했습니다.

이 오픈소스 엔진은 로보틱스 분야의 근본적인 과제를 해결합니다. 즉, 가상 환경에서 학습된 기술이 실제 로봇에 성공적으로 이식될 수 있도록 하는 것입니다. 보다 정확한 물리 모델링과 GPU 가속 성능을 제공함으로써, 뉴턴은 개발자들이 실제 환경에서 재현하기엔 지나치게 비용이 많이 들거나, 드물거나, 위험한 시나리오에서 로봇을 훈련할 수 있게 해줍니다. 이는 궁극적으로 엔비디아(NVIDIA)가 일조 달러 규모의 ‘피지컬 AI(physical AI)’ 시장으로 진출하려는 전략을 지원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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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퍼플렉시티가 정리한 기사)오픈AI는 금요일에 Sora AI 비디오 앱의 논란이 된 저작권 정책을 철회하고, 권리 보유자들이 자신들의 캐릭터가 어떻게 사용되는지에 대해 더 많은 권한을 가지도록 하는 새로운 제어 기능을 발표했으며, 이러한 사용을 허락한 이들과 수익을 공유하겠다고 약속했다.이 조치는 소셜 비디오 앱이 출시된 후, 할리우드로부터 “옵트아웃(opt-out)” 방식에 대한 광범위한 비판이 제기된 지 불과 며칠 만에 이뤄진 것이다. 기존에는 스튜디오와 저작권 소유자가 AI 생성 영상에서 자신의 콘텐츠 제거를 직접 요청해야 했다.“우리는 권리 보유자들에게 캐릭터 생성에 대해 더 세밀한 통제권을 제공할 것입니다,“라고 오픈AI CEO 샘 알트먼은 금요일 블로그 게시글에서 밝혔다. “우리는 매우 빠르게 배우고 있으며, 이 새로운 형태의 ‘상호작용형 팬 픽션’에 대해 흥분하는 많은 권리 보유자들로부터 피드백을 받고 있습니다. 이 참여가 그들에게 상당한 가치를 제공할 수 있다고 생각하지만, 자신들의 캐릭터가 어떻게 사용되는지(사용되지 않는 것도 포함) 제어할 수 있기를 원합니다.”할리우드의 반발이번 개정은 이번 주 소라(Sora) 출시 이후 엔터테인먼트 기업들의 강력한 반발에 따른 것이다. 소식통에 따르면 디즈니(월트 디즈니 컴퍼니)는 이미 해당 앱에 자사의 콘텐츠가 등장하지 않도록 거부했다. 소속사 WME는 에이전트들에게 보낸 메모에서 클라이언트의 작품을 보호할 의사를 밝히며, “아티스트와 크리에이티브들이 자신들의 지적 재산권뿐 아니라 이름, 이미지, 초상권을 침해할 수 있는 AI 모델을 마주할 때 진정한 보호 장치가 절실히 필요하다”고 밝혔다.사용자들은 즉시 ‘사우스파크’, ‘릭 앤 모티’, 닌텐도의 마리오와 피카츄 등 저작권이 있는 캐릭터가 등장하는 AI 생성 영상을 플랫폼에 대거 업로드했다. 사용자가 오디오와 대사가 동기화된 10초 분량의 영상을 생성할 수 있는 이 앱은 출시 며칠 만에 iOS 앱스토어 1위에 올랐다.수익 분배 모델OpenAI는 또한 사용자가 캐릭터를 생성하도록 허용한 저작권 보유자들과 수익을 공유하는 시스템을 도입할 계획도 발표했다. “사람들이 예상보다 훨씬 더 많은 콘텐츠를 생성하고 있으며, 매우 적은 관객을 위해 생성되는 영상도 많다”고 알트만은 설명했다. “우리는 자신의 캐릭터가 사용자에 의해 생성되기를 원하는 저작권자들과 이 수익의 일부를 공유하려고 합니다.”회사는 이러한 수익 공유 프레임워크가 “시행착오가 필요할 것”임을 인정했지만, 우선 Sora 내에서 다양한 방식을 테스트하며 곧 도입을 시작할 것이고, 효과적인 모델이 확립되면 이를 자사의 전 제품군에 일관되게 적용하겠다고 밝혔다.이러한 변화는 Microsoft 이 지원하는 OpenAI가 AI 생성 콘텐츠와 지적 재산권에 대한 감시가 커지는 가운데 이를 헤쳐나가며 큰 변화를 시도하고 있음을 보여준다. 회사는 저자들과 The New York Times와 같은 주요 출판사들의 소송을 포함해 여러 저작권 소송에 직면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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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퍼플렉시티가 정리한 기사)벤처 캐피털리스트들이 2025년에 인공지능 스타트업에 사상 최대인 1,927억 달러를 투자하며 벤처 캐피털 역사상 가장 집중된 투자 열기를 불러일으켰고, 전체 VC 자금의 절반 이상이 한 산업에 몰린 첫 해로 기록되었습니다.이러한 급증은 벤처 캐피털 시장에 전례 없는 변화를 의미하며, 3분기까지 AI가 전 세계 VC 자금의 53.2%를 차지하는 결과를 낳았습니다. 미국에서는 그 지배력이 더욱 두드러져, AI 스타트업이 국내 벤처 투자금 2,502억 달러 중 62.7%를 끌어모았습니다.시장 분열은 승자와 패자를 만든다AI 투자 열풍은 PitchBook의 리서치 디렉터인 카일 샌포드(Kyle Sanford)가 "양분화된(bifurcated)" 시장이라고 표현한 현상을 만들어냈다. 이 시장에서는 회사들이 뚜렷이 구분된 범주로 나뉜다. 샌포드는 "우리가 어디를 보든, 시장은 양분화되어 있습니다. AI에 속해 있거나 아니면 그렇지 않거나, 대기업에 속해 있거나 아니면 그렇지 않거나입니다"라고 말했다.이러한 양극화로 인해 대부분의 자본이 이미 확립된 AI 거대 기업에 집중되고 있다. Anthropic은 9월에 대규모 시리즈 F 투자 라운드에서 130억 달러를 유치하며 기업 가치를 3배로 늘려 1,830억 달러에 달하게 만들었다. 한편 일론 머스크의 xAI는 2,000억 달러 가치로 100억 달러를 추가로 모금 중인 것으로 전해진다. 이처럼 초대형 투자 라운드가 투자 시장을 장악하고 있으며, AI 기업들이 전체 벤처 캐피탈 거래의 약 30%를 차지하고 있지만, 투자된 금액 면에서는 그 비중이 더욱 크다.한편, AI 분야 외의 스타트업들은 자본 유치에 전례 없는 어려움에 직면하고 있다. 2025년에는 전 세계적으로 벤처 투자를 받는 기업 수가 수년 내 최저치에 이를 것으로 예상된다. 2022년에는 4,400개 이상의 펀드가 4,120억 달러를 모았으나, 2025년에는 단 823개의 벤처 펀드가 800억 달러만을 모금할 전망이다.시장 집중의 경고 신호투자의 극단적인 집중은 지속 가능성과 시장 건전성에 대한 우려를 불러일으키고 있습니다. 세계 최대 투자자들 중 일부는 초기 단계 AI 기업의 가치 평가가 점점 “거품”처럼 보이기 시작했다고 경고하고 있으며, 관찰자들은 잠재적인 “과대광고 버블”이 나중에 문제를 일으킬 수 있다고 주의하고 있습니다.이러한 자금 유입으로 인해 AI 스타트업들의 총 사후 투자 평가액이 2조 3,000억 달러에 달하게 되었으며, 이는 2024년의 1조 6,900억 달러에서 증가한 수치입니다. 이와 같은 집중 현상은 일부 AI 기업만이 막대한 투자를 유치하는 반면, 다른 스타트업들의 전반적 전망은 여전히 어려운 상황임을 의미합니다. 특히 IPO(기업공개)와 인수합병이 여전히 제한적으로 이루어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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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퍼플렉시티가 정리한 기사)오픈AI는 2025년 10월 3일, AI 기반 개인 금융 앱인 로이(Roi)를 인수했다고 발표했습니다. 이는 오픈AI가 맞춤형 소비자 AI 애플리케이션에 더욱 집중하면서 최근 일련의 '애퀴하이어(acqui-hire)' 중 가장 최근 사례입니다. 로이 4인 팀 중 CEO이자 공동 창업자인 수지트 비쉬와짓(Sujith Vishwajith)만이 오픈AI에 합류하며, 로이는 10월 15일에 운영을 중단할 예정입니다.2022년에 설립된 뉴욕 기반 스타트업 로이는, 발라지 스리니바산(Balaji Srinivasan), 스파크 캐피탈, 그라디언트 벤처스(Gradient Ventures), 스페이스카뎃 벤처스(Spacecadet Ventures) 등 투자자들로부터 360만 달러를 투자받았습니다. 로이는 사용자의 전체 금융 내역—주식, 암호화폐, 디파이(DeFi), 부동산, NFT 등—을 통합해 한 앱에서 관리할 수 있도록 하고, 개인 맞춤형 AI 기반 인사이트와 거래 지원을 제공하는 데 특화되어 있었습니다.소비자 개인화로의 전략적 전환이번 인수는 OpenAI가 API 서비스에서 벗어나 전 인스타카트 CEO 피지 시모(Fidji Simo)가 2025년 5월 Applications 부문 CEO로 합류한 이후 직접적인 소비자 애플리케이션으로 진출하려는 더 넓은 전략과 맞물립니다. 이러한 소비자 중심의 움직임에는 개인화된 뉴스 리포트를 제공하는 Pulse의 최근 출시, TikTok 경쟁 앱인 Sora 앱, 그리고 ChatGPT 내에서 직접 구매를 할 수 있는 Instant Checkout 기능 등이 포함되어 있습니다."우리는 개인화가 금융의 미래일 뿐만 아니라 소프트웨어의 미래라는 것을 깨달았습니다."라고 비슈와짓(Vishwajith)이 X에 거래를 발표하며 썼습니다. Roi의 철학은 개별 소통 방식과 선호도를 학습하는 적응형 AI 동반자에 초점을 맞추고 있었으며, 이는 OpenAI의 기존 소비자 제품을 한 층 더 강화할 수 있는 역량입니다.더 폭넓은 인수 채용 전략의 일부이는 Context.ai, Crossing Minds, 그리고 Alex를 포함한 2025년 일련의 인재 영입 중 OpenAI의 최신 사례입니다. 이 회사는 또한 9월에 Statsig를 11억 달러에 인수 완료하며 CEO Vijaye Raji를 응용 프로그램 CTO로 합류시켰습니다. 이러한 움직임은 회사들이 전통적인 합병에 수반되는 오랜 규제 심사를 피하면서 우수 인재를 확보하기 위해 수십억 달러를 지불하는, 더 넓은 AI 업계의 트렌드를 반영합니다.OpenAI가 인프라와 데이터 센터에 수십억 달러를 지속적으로 소진하면서, 의미 있는 소비자 매출 창출이 점점 더 중요해지고 있습니다. Vishwajith가 Airbnb에서 사용자 행동을 최적화해 수백만 달러의 추가 매출을 이끌었던 경험은, OpenAI가 구독 모델을 넘어 소비자 애플리케이션을 수익화하는 데 있어 매우 유용하게 작용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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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퍼플렉시티가 정리한 기사)Meta 슈퍼인텔리전스 랩은 회사의 느린 내부 시스템을 포기하고, 인공지능 팀이 Vercel과 GitHub 같은 외부 플랫폼을 사용하도록 지시하고 있다고 이번 주에 입수된 내부 메모를 통해 CEO 마크 저커버그의 AI에 대한 야망의 긴박함이 드러났습니다.이 변화는 이미 외부 플랫폼으로 이전된 최소 10개의 활동 중인 AI 프로젝트에 영향을 주었으며, 배포 시간이 기존의 99분에서 2분 이하로 대폭 단축되었습니다. 이러한 극적인 변화는 OpenAI와 Google 등 경쟁사와의 경쟁에서 기술 대기업조차도 레거시 인프라로 인해 어려움을 겪을 수 있음을 보여줍니다.내부 시스템이 AI 팀을 실패하게 한다Meta Superintelligence Labs의 인프라 책임자인 아파르나 라마니(Aparna Ramani)는 9월 말 솔직한 메모에서 회사의 내부 시스템이 변경 사항을 배포하는 데 “너무 오래” 걸리며 엔지니어들이 AI를 실시간으로 활용해 코드를 생성하고 개선하는 “바이브 코딩(vibe coding)“에 “적합하지 않다”고 인정했다.라마니는 비즈니스 인사이더의 보도에 따르면 “변경 사항을 배포하는 데 너무 오래 걸린다(분 단위가 아니라 시간 단위)며, 전체 기술 스택이 바이브 코딩에 적합하지 않다”고 썼다. 해당 메모는 배포 시간을 99분에서 2분 이내로 단축하는 계획을 제시했다.전 GitHub CEO인 냇 프리드먼(Nat Friedman)이 이끄는 Meta의 제품·응용 연구(Product and Applied Research) 부서는 엔지니어들이 Vercel 및 마이크로소프트의 코드 호스팅 플랫폼인 GitHub 등 널리 사용되는 개발자 플랫폼을 활용하도록 유도해왔다. 9월 중순까지 팀들은 외부 도구를 사용해 배포가 시간 단위가 아니라 몇 분 만에 이루어질 수 있었다.AI 경쟁을 위한 외부 생명선이번 조치는 메타가 새롭게 설립한 메타 슈퍼인텔리전스 랩스(Meta Superintelligence Labs)에 수억 달러를 투자하며 최고 수준의 AI 연구원들을 보상 패키지로, 이전 보도에 따르면 최대 1억 달러에 달하는 조건으로 영입하고 있는 가운데 이뤄진 것이다. 저커버그는 2025년 6월, 회사의 최고 AI 책임자이자 스케일 AI의 전 CEO인 프리드먼과 알렉산드르 왕의 공동 리더십 아래 MSL을 설립했다.메타는 베르셀(Vercel)과 깃허브(GitHub)를 연계해 AI 팀들이 애플리케이션을 더 빠르게 구축하고 테스트할 수 있도록 워크플로우를 개선했다. 클라우드 기반 웹 및 AI 앱 개발 전문기업인 베르셀은 2025년 9월, 93억 달러의 평가로 3억 달러를 신규 투자받았다. 베르셀의 주요 고객에는 넷플릭스 , 어도비 , 스트라이프(Stripe) 등이 있다.특이한 점은 프리드먼과 왕 모두 베르셀의 투자자라는 사실이다. 그러나 문서에 따르면 기술적 장점이 도입 결정을 이끌었다고 명시되어 있다. “베르셀은 널리 사용되고 MSL의 즉각적인 업무 진행을 지원할 수 있다”고 라마니는 자신의 메모에 적었다.내부 대안 구축즉각적인 필요를 위해 외부 도구에 의존하는 동시에, Meta는 TypeScript로 구축된 애플리케이션을 위해 특별히 설계된 내부 플랫폼 “Nest”를 개발하고 있습니다. 메모에 따르면, 작동하는 프로토타입이 수주 내로 기대되었으며, Nest는 결국 기본 시스템이 되고 Vercel은 “능력 격차가 있을 때 탈출구” 역할을 하게 됩니다.이러한 인프라 문제는 수십억 명의 사용자와 대규모 엔지니어링 팀을 위해 구축된 Meta의 시스템이 현대적인 AI 개발을 정의하는 더 작고 빠르게 움직이는 AI 팀에는 잘 작동하지 않는다는 점을 보여줍니다. 회사는 자체 도구가 부족할 때 점점 더 외부 기술을 활용하고 있으며, 올해 초에는 내부 코딩 지원을 위해 Anthropic의 Claude를, “Vibes” 기능의 이미지 생성에는 Midjourney를 사용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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