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퍼플렉시티가정리한기사)존스홉킨스대학교연구진은프로그래밍학습이새로운뇌경로를생성하는것이아니라논리적추론을담당하는기존신경망을"재활용"한다는것을발견했으며,이는우리의마음이현대기술능력에어떻게적응하는지에대한새로운통찰을제공한다.뇌의프로그래밍기반은이미존재함이번주JournalofNeuroscience에게재된이연구는프로그래밍경험이없는22명의학부생을대상으로한학기동안의Python입문과정을이수하기전과후에기능적자기공명영상(fMRI)을사용하여추적했다.가장놀라운발견은학생들이프로그래밍을배우기전에도,나중에코드를처리할동일한신경세포그룹이학생들이프로그래밍알고리즘에대한평이한영어설명을읽을때이미활성화되어있었다는것이다.박사후연구원인제1저자Yun-FeiLiu에따르면,"우리는참가자들에게Python을배우기전에평이한영어로설명된프로그래밍알고리즘을보여주었습니다.이런식으로제시될때뇌의언어네트워크가이정보를이해하는데중요할것이라고생각할수있습니다.그러나주로활성화된뇌네트워크는논리적추론네트워크였습니다".과정을이수한후,논리와추론을담당하는이동일한전두-두정엽뇌영역이실제Python코드의의미를표상했다.연구자들은신경세포가"for"루프와"if"조건문과같은다양한유형의프로그래밍구조를교육전후모두에서구별할수있음을발견했다.신경재활용은가정에도전한다뇌의가소성과발달을연구하는인지신경과학자마리나베드니(MarinaBedny)책임저자는그의미를이렇게설명했다."현대사회에서우리가하는많은일들은,프로그래밍을비롯해운전,읽기,수학등,우리의뇌가애초에진화하여하도록만들어진것이아닙니다.프로그래밍수업은우리의논리적사고영역을코드를위해'재사용'합니다.우리가발견한것은,대학에들어올무렵이미프로그래밍을위한신경학적기초가뇌안에마련되어있다는것입니다".이는'신경재활용가설'을뒷받침하는데,이는문화적기술이완전히새로운뇌네트워크를만드는것이아니라기존의뇌네트워크를재활용한다는이론입니다.연구결과에따르면,이재활용과정은단한학기수업만으로도빠르게일어납니다.류(Liu)는이번발견이코드를배울수있는대상에대한더넓은관점을제공한다고언급했다."프로그래밍을배우는것은우리가논리적문제해결에사용하는동일한신경기계를활용하는것입니다.누구나이런능력을가지고있습니다".베드니는이어서"코딩에익숙하지않은사람들은파이썬을보고절대이해하지못할것같다고느낄수도있지만,우리연구는모두에게코딩할수있는잠재력이있음을시사합니다.어쩌면우리는태어날때부터이미그런능력을가지고있을지도모릅니다".이번연구는퍼즐,게임,일상적인문제해결토론등의활동이학생들이논리적추론능력을강화함으로써미래의프로그래밍성공을준비하는데도움이될수있음을시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