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니버설 뮤직과 워너, AI 라이선스 계약 성사 임박
페이지 정보
본문

(퍼플렉시티가 정리한 기사)
유니버설 뮤직과 워너 뮤직은 테크 기업들이 음악에 지불하는 방식을 재편할 수 있는 획기적인 인공지능 라이선스 계약 체결을 눈앞에 두고 있다고 여러 매체가 목요일 보도했다.
테일러 스위프트, 켄드릭 라마, 콜드플레이와 같은 슈퍼스타를 대표하는 이 두 음악 거인은 협상에 정통한 소식통을 인용한 파이낸셜 타임스 보도에 따르면 수 주 내에 AI 기업들과의 계약을 마무리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이 획기적인 계약은 스트리밍 서비스와 유사한 지급 구조를 확립하게 되는데, 곡이 한 번 사용될 때마다 권리자에게 소액 결제가 발생하는 방식이다.
업계 전반의 AI 라이선스 도입 추진
보도에 따르면 주요 AI 스타트업인 ElevenLabs, Stability AI, Suno, Udio, Klay Vision과 더불어 알파벳(Alphabet Inc.)의 구글(Google), 그리고 스포티파이(Spotify Technology S.A.)와 같은 테크 대기업들이 협상에 참여하고 있다. 소니 뮤직(Sony Group Corporation) 역시 윤리적으로 훈련된 AI 모델을 통해 자사의 아티스트 지원에 힘쓰는 회사들과 접촉하고 있음을 밝혔다.
이 협상은 음반사가 AI 생성 트랙 제작 및 대형 언어 모델 학습을 위해 자사 음악을 라이선스하는 방식을 중심으로 진행된다. 음악 회사들은 AI 기업들이 유튜브의 콘텐츠 ID 시스템과 유사한, 플랫폼 전반에 걸쳐 음악 사용을 추적할 수 있는 기술을 개발하도록 보상 구조를 요구하고 있다.
법적 분쟁이 라이선스 추진을 촉진한다
라이선스 논의는 AI 음악 생성기를 겨냥한 저작권 소송의 물결 속에서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주요 음반사들은 모델을 훈련시키기 위해 저작권이 있는 자료를 허가 없이 사용했다는 이유로 Suno와 Udio를 상대로 소송을 제기했습니다. Suno는 작년 저작권이 있는 곡으로 모델을 훈련시켰다는 사실을 공개적으로 인정했으며, 미국 저작권법에 따른 공정 이용(fair use)을 주장하고 있습니다.
한편, 스트리밍 서비스 Deezer 는 자사의 플랫폼에 제공되는 음악 중 28%가 이제 완전히 AI로 생성된 곡이라고 보고했으며, 이는 1월의 10%에서 크게 증가한 수치입니다. 프랑스계 회사인 Deezer는 AI 생성 콘텐츠에 명확하게 태그를 붙이고 이를 추천에서 제외하는 유일한 스트리밍 제공 업체로 남아 있습니다.
음악 산업은 이러한 라이선스 논의를 AI로 인한 혼란을 관리하고, 인터넷 초창기 시대에 비즈니스 모델이 거의 붕괴될 뻔했던 실수를 반복하지 않기 위한 선제적 접근으로 보고 있습니다. 분석가들은 이번 파트너십이 새로운 수익원을 창출하고 음악 관련 주식에 대한 투자자 신뢰를 높일 수 있을 것으로 전망합니다.